헐… 대박 사건이 터졌어요! 게임계에서 꽤 유명한 사람인 마크 커른이라는 분이 있대요. 예전에 블리자드에서 일했던 분인데, 지금은 ‘깨어있는’ (woke) 이슈나 다양성, 공평성, 포용성 (DEI) 이런 거에 완전 반대하는 입장이래요. 최근에 그 분이 엄청난 폭로를 했대요. 진짜 ‘팩트 폭격’ 이라고 할 만큼, 숫자랑 자료 잔뜩 가지고 ‘젠더’니 ‘다양성’ 같은 이슈를 게임에 억지로 끼워 맞추는 거에 대해서 엄청나게 비판했대요. 마치 핵폭탄 터진 것처럼 게임업계가 난리라고 하더라구요!
마크 커른은 누구?
저도 처음에는 잘 몰랐는데, 알고 보니 블리자드에서 꽤 높은 자리에 있었던 사람이래요. 그래서 그런지 게임 개발 내부의 이야기를 엄청 자세하게 알고 있는 것 같아요. 이번 폭로에서 보여준 자료들 보면 정말 깜짝 놀랄 거예요. 그냥 막연하게 ‘아, woke 때문에 게임이 이상해졌어’ 이런 수준이 아니라, 정말 구체적인 데이터와 사례를 바탕으로 주장을 펼쳤거든요.
그가 주장하는 바는 간단해요. 많은 게임 회사들이 ‘다양성’ 이라는 명목 하에 강제로 캐릭터의 성별이나 인종을 특정 비율로 맞추려고 한다는 거예요. 게임의 재미나 스토리와 상관없이 말이죠. 마치 할당량 채우듯이 억지로 끼워 넣는다는 거죠. 게임의 질은 떨어지고, 정작 유저들은 불만만 쌓인다는 거구요.
폭로 내용은? 핵심은 이것!
자세한 내용은 기사를 찾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제가 이해한 바로는 이래요. 마크 커른은 여러 게임들의 캐릭터 비율을 분석해서 “이건 말이 안 돼!” 라고 주장했어요. 예를 들어, 현실 세계 인구 비율과 비교했을 때 게임 속 여성 캐릭터의 비율이 너무 높다거나, 특정 인종의 캐릭터가 부당하게 많다거나 하는 식이죠. 그리고 그 이유는 ‘강제적인 다양성 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했어요.
- 구체적인 게임 이름과 캐릭터 수치를 제시하며 주장을 뒷받침했대요. 정말 꼼꼼하게 조사했나 봐요.
- 개발 회의록이나 내부 자료를 공개해서 “회사 내부에서도 이런 정책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았다”는 사실을 밝혔다고 해요. 어메이징!
- 게임의 재미와 몰입도가 강제적인 다양성 정책으로 인해 얼마나 떨어졌는지에 대한 분석도 제시했다고 합니다. 숫자로 보여주니 더 무서운 것 같아요.
그는 이런 ‘강제적인 다양성’이 게임의 품질 저하를 불러오고, 결국에는 유저들에게 피해를 준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다양성을 추구하는 건 좋은 일이지만, 억지로 끼워 맞추는 건 옳지 않다“는 거죠. 그의 말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고 하네요.
결론은?
저는 게임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이번 사건을 통해 게임 개발에도 ‘정치적인 올바름’ 이라는 것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었어요. 마크 커른의 주장이 전부 사실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그가 제시한 자료들을 보면 ‘뭔가 이상하다’ 는 생각이 드는 건 사실이에요. 앞으로 게임을 할 때, 캐릭터의 성별이나 인종 같은 것도 좀 더 비판적으로 바라봐야 할 것 같아요. 이번 사건은 게임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킬 것 같아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정말 궁금해요!
“결국 게임은 재미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라는 마크 커른의 한 마디가 머릿속에 계속 맴돕니다.